본문 바로가기

Hobby Diary

조종기 설명

 

 

 

PhoenixRC Control Setting

 

Control 

 Invert

 Channel

 Engine

  Y

 3

 Collective Pitch

  Y

 3

 Elevator / Cyclic pitch

 

 2

 Aileron / Cyclic roll

  Y

 1

 Rudder / Tail Rotor

  Y

 6

 

기본적인 용어로 채널1 - 에일러론 / 채널2 - 엘리베이터 / 채널3 - 스로틀 / 채널4 - 러더 라는 4개의 용어는 외우셔야 합니다.
 
채널1 - 에일러론 / 헬기일 경우 Roll 
조종기 우측스틱 좌우 방향 -> 좌측방향 우측방향으로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비행기일 경우 주익에 달려있는 보조익의 움직임을 제어해서 좌측방향, 우측방향으로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헬기일 경우 스와시 플레이트 (십자모양의 평형면) 를 좌우로 기울여주어서 좌우로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채널2 - 엘리베이터 / 헬기일 경우 Nick
조종기 좌측스틱 위아래 방향 -> 앞방향 뒷방향으로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비행기일 경우 수평 꼬리날개의 보조익을 제어함으로써 상승(위), 하강(아래) 로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헬기일 경우 스와시플레이트의 앞뒤방향으로 기울기를 주어 앞방향, 뒷방향으로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여기에서 비행기의 경우 앞뒤라는 개념 자체가 없습니다. 무조건 직진입니다. 혹시나 후진하는 비행기가 나오면 모를까.. ^^
 
채널3 - 스로틀 / 헬기일 경우 Pitch
조종기 우측스틱 위아래 방향 -> 출력을 제어합니다.
 
비행기의 경우 모터의 출력을 증감함으로써 출력을 제어해서 빨리 가기도 하고 천천히 가기도 하는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헬기의 경우 스로틀을 증가시키면 피치(날개의 각도) 또한 커지기 때문에 각도의 변화에 따른 출력 변화 또한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로틀을 Picth 라고도 하는 모양입니다.
 
가변피치(날개각도가 변할 수 있는 구조) 헬기는 출력이 아무리 증가한다해도, 피치각이 0도이면, 다시 말해 수평상태이면 아무리 출력이 증가한다해도 추력이 발생할 수 없습니다.
날개의 각도가 기울어져야만이 아랫방향이든 윗방향이든 추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비행기에서는 스로틀만으로 출력 증감이 해결되지만, 헬기에서는 Picth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채널4 - 러더 / 헬기일 경우 Tail
조종기 좌측스틱 좌우 방향 -> 좌회전 우회전을 제어합니다.
 
비행기일 경우 수직꼬리 날개의 보조익을 제어함으로써, 좌선회 우선회하는 것을 제어합니다.
헬기의 경우 좌선회, 우선회의 개념이 아니라, 꼬리에 있는 날개의 출력이나 피치를 바꾸어줌으로써 좌회전, 우회전을 제어합니다.
비행기는 개념상 좌회전, 우회전을 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영국의 수직이착륙기 해리어기 처럼 제자리에 머물수 있는 비행기라면 좌회전 우회전이 성립하겠지만, 보잉 747을 예로 들때 이것이 좌회전 우회전을 할 수 있을지 한번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
 
헬기는 꼬리날개의 제어에 따라 좌회전, 우회전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에서는 "러더" 라고 하지만, 헬기에서는 Tail(꼬리) 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
 
이상과 같이 비행기와 헬기는 구조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조종기의 스틱은 동일하지만 각각의 채널을 부르는 이름은 조금 틀립니다.
움직임 또한 개념은 비슷하지만 틀린 움직임을 보여주고요..
이정도의 조종기 채널당 개념을 숙지한 상태에서 조종기를 다루면 이해가 조금 빠르실 거라 생각합니다. ^^